현재의 고통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로마서 8:18–25, 35–39

러분은 힘든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 어려움들은 여러분을 압박하고, 심지어는 여러분을 짓뭉게버리겠다고 위협합니다. 이 세상에는 엄청난 불의와 불평등, 그리고 고통이 있습니다. 인생은 고통과 후회로 가득 차 있지만 , 또한 기쁨과 사랑의 순간들로도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 생명은 대부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태풍에 의해 갈대가 이리저리 옮겨지는 것처럼 우리는 무기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도서의 이야기들에 깊게 공감 합니다.

“Everything is meaningless,” says the Teacher, “completely meaningless!” What do people get for all their hard work under the sun? (Ecclesiastes 1:2–3)
“전도자가 이르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전도서 1:2–3)

또는 비슷하게,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시도 공감이 됩니다.

Out, Out, brief candle
Life’s but a walking shadow, a poor player
That struts and frets his hour upon the stage
and then is heard no more. It is a tale
Told by an idiot, Full of sound and fury.
Signifying nothing. (Shakespeare, Macbeth V., v., 17)
꺼져라, 꺼져, 덧없는 촛불아!
인생이란 기껏해야 걸어다니는 그림자,
잠시 주어진 시간 동안 무대 위에서 뽐내고
안달하지만 그 시간이 지나면 영영 사라져 버리는 가련한 배우,
그건 백치가 지껄이는 이야기,
요란한 소리와 노여움에 가득 찼지만 뜻이라곤 아무 것도 없다.
(셰익스피어, 맥베스 5막 5장)

나쁜 일은 좋은 사람에게도 일어나며, 나쁜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일어납니다. 어떤 나쁜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지만, 좋은 사람들에게도 있는 일입니다. 태양 아래 있는 모든 세상은 사악함과 죄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런 종류와는 다른, 신실한 사람들을 위해 예비되어 있는 고통이 있습니다. 이런 고통은 ‘박해’입니다.
매년 11월 우리는 전 세계의 박해받는 형제자매들을 기억하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가집니다. 그 달의 첫 번째 일요일 중 하나는 박해받는 교회를 위한 국제기도의 날로 지정되어 있고, 바로 오늘입니다.

여기서 핍박이라는 말은 “추격을 당하고, 추방을 당하고, 쫓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은행을 털었기 때문에 쫓기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믿음 때문에 쫓기는 것을 말합니다. 박해는 당신의 신앙에 대한 공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박해가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도서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태양 아래 사는 것이 아니라 천국 아래 살고 있습니다. 천국의 원수는, 우리의 믿음 때문에 우리를 공격하고 미워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은 우리 주 예수님이 요한복음에서 하신 말씀을 기억하나요?

‘A slave is not greater than the master.’ Since they persecuted me, naturally they will persecute you.
‘노예는 주인보다 위대하지 않다.’ 그들이 나를 박해하였으니, 당연히 그들은 너희를 박해할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에게 속하고, 사탄이 원하는 소중한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인은 우리의 숭배와 복종을 원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그에게 주길 거부합니다. 오로지 하나님께만 드립니다.

그는 우리를 죄짓게 하고, 예수를 배반하게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우리를 핍박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잘못된 것임을 인정하라고 강요할 것입니다.

로마서 14:23, “믿음으로 하지 않는 것은 죄를 짓는 것입니다.”

하느님이 보시기에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일을 거절했다는 이유로 고통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그러면 당신은 박해를 당한 것입니다.

서기 100년부터 314년까지 수천 명의 용감한 크리스찬 남성, 여성, 어린이들이 믿음 때문에 살해되었습니다. 세속적인 역사가들은 이 짧은 기간 동안 교회에 대한 10건의 큰 박해와 10건의 기독교 전멸 시도가 있었고, 이러한 일들이 사악한 네로황제부터 시작하여 디오클레시안에서 끝났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기독교인들은 야생동물들에게 산 채로 먹혔습니다. 그들은 스포츠를 위해 로마 경기장으로 끌려갔습니다. 그들은 갈기갈기 찢겨졌습니다. 고문을 당했으며, 화형당했습니다.

바짝 정신을 차리고 철저하게 경계하십시오, 여러분의 원수인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처럼 삼킬자를 찾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에 굳게 서서 마귀를 대항하십시오. 세상에 흩어져 있는 모든 성도들도 이같은 고난을 겪고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5:8–9)

오늘날 박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금 이 순간 전 세계에서 수천 명의 형제 자매들이 박해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특히 우리는 박해가 아무리 심해지더라도 그들이 신념을 지키기를 기도합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요청하는 기도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기도합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박해를 물리치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그들이 천국 아래 하나님의 자식들로서 믿음을 간직하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각 성도는 지상의 하나님의 성전이며, 사탄은 하나님의 성전을 모독하고 우리가 주님에게 하는 경배를 끝내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영적인 싸움을 하고 있는데, 오늘 우리는 기도와 사랑의 무기를 들고 일어서서 싸우라는 요구를 받습니다.

인도 타밀나두 주의 한 마을에 사는 나이든 기독교 여성이 극단주의자들에게 구타를 당했습니다. 그때 그들은 그녀가 힌두교 축제 기간 동안 길을 걸어다녀 길을 더럽혔다고 말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변호했습니다. 그녀를 구하려던 기독교도 12명도 극단주의자들이 던진 돌에 다쳤습니다.

이 사건은 인도에서 기독교인들에 대해 급증하는 공격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신고 건수는 2017년 440건에서 2018년 477건으로 늘었고, 기독교인에 대한 테러는 2019년 3월까지 15개월 동안 1천여 건이 넘게 접수됐습니다.

인도에서 박해받는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기독교인들을 가장 심하게 박해하는 곳으로 정기적으로 거론되는 곳은 바로 이 한반도, DMZ 바로 건너편 북한입니다.

북한을 통치하는 정권은 기독교를 서방세계를 경멸하는 것과 연결시키며 가장 큰 종교적 위협으로 기독교인을 지목합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정교한 감시기구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믿음을 비밀리에 실천하는 기독교인들을 적극적으로 추적하여 투옥한다고 합니다. 비록 그들이 기독교인이 아닐지라도, 직계가족도 잡혀 갈 수 있습니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현재 8만 명에서 12만 명의 정치범들이‘관리소’로도 알려진 북한의 악명 높은 가혹한 노동 수용소에 있으며, 이들 중 7만 명은 기독교인들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무기한 구금되어 고된 노동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은 기아, 고문, 자의적인 처형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수감자들은 기독교인이거나 기독교인들과 접촉한 것으로 의심될 경우 더 심한 학대를 받습니다.

북한의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박해는 우리 바로 옆 나라인 중국에서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기독교인으로 산다는 것은, 여러분의 성경이 중국 정부에 의해 다시 쓰여졌고, 여러분의 교회가 문을 닫거나 철거되었고, 목사님은 감옥에 갇혔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공산당은 엽기적으로 다음 삶까지 통제를 확대하려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주 쩡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다시 태어나면 중국의 법과 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종교적 의식과 역사적 관례를 따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종교적 신념을 “단죄”하기 위한 노력으로 모든 신앙을 박해하고, 종교의 독립적인 관행을 축소하고 지웁니다. 종교-자유 옹호자들에 따르면, 5천 명 이상의 기독교인들과 1천 명의 교회 지도자들이 그들의 신앙이나 종교적 관행 때문에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당국은 베이징의 시온교회, 산시성의 황금등대교회, 그리고 성서개혁교회, 다비드교회, 광동성의 룽길리 차선교회 등 수천 곳의 교회나 종교 유적지를 폐쇄하거나 철거했습니다.

중국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더 멀리 아프리카 국가인 에리트레아에서 엄청난 박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성인과 아이들은 종교적인 믿음과 관습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포되고 구금되며 법에 따라 적법한 절차를 밟을 수가 없습니다. 보안군은 기도회와 종교 의식에 참여한 혐의로 복음주의자와 펜테코스트탈인을 계속 체포했습니다. 최소 4년 이상 억류됐다가 풀려난 기독교인들은 더 이상 회의에 참석하거나 교회의 예배를 드리지 않겠다는 약속에 서명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여러 목사를 포함해 13년 넘게 많은 복음주의자들과 펜테코스트인들이 구금돼 있습니다.

에리트레아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이란에는 전통적인 아르메니아인, 아시리아인/샬데아인 민족 교회, 그리고 새로운 개신교 교회와 복음주의 교회 등 거의 30만 명의 기독교 신자들이 있습니다.

정부는 교회의 신도들을 감시하고 예배당의 건축과 개조에 법적인 제한을 가합니다.

기독교인들은 비공개 크리스마스 모임, 가정교회의 조직과 지휘, 기독교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외국을 여행한 혐의들로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복음주의 기독교 공동체는 억압을 당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페르시아어로 봉사하고 그들 공동체 밖의 사람들을 개종시키기 때문입니다. 가정교회의 목사들은 종종 배교와 국가 안보 관련 범죄로 기소됩니다.

이란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나이지리아의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의 지역사회가 인종청소 캠페인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역에 있는 종교 공동체들은 매우 양극화된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어떤 도시 사람들은 다른 종교를 가진 이웃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다른 신앙을 가진 개인에게 땅을 파는 것을 거부합니다.

나이지리아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에리트레아 옆 수단의 경우 당국은 수단 장로교 복음교회, 수단 그리스도교회의 회원과 지도자들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습니다.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지난 2012년 이후 수단 지도부와 기부부가 직접 교회 업무를 방해했고, 관리들은 재산권을 기록한 서류를 압수했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치안 부대는 여전히 법치주의에 대한 존중 없이, 때로는 임의로 기독교인들과 다른 소수자들을 괴롭히고 체포하였습니다. 다르푸르의 치안 부대는 기도회에서 13명의 기독교인들을 체포하고 고문했으며 그 단체의 지도자를 배교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수단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베트남의 소수 민족들은 종교나 믿음 때문에 특히 심각하고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합니다. 2018년 내내 호아탕 코뮨, 에아 드롱 코뮨, 그리고 다른 몬타그나드 기독교 공동체에서 지방 정부 관리들과 경찰이 가정 예배를 방해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지난 2018년 4월, 투옹 두옹 구의 경찰은 정부가 후원하는 베트남 복음교회 소속의 흐몽 예배 단체가 제대로 등록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혼란을 빚었습니다. 흐몽의 약 40%가 기독교인입니다. 많은 경우, 지방 당국은 독립적인 종교 단체의 회원들에게 그들의 믿음을 포기하거나 철회하도록 강요하려고 시도했고, 때로는 폭행이나 추방 위협을 가했습니다.

베트남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미얀마 종교부와 문화부는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가르침은 정부가 승인한 예배당에서만 가능하고 버마어로만 가능하다고 규정했습니다. 버마어는 많은 종교와 소수 민족들의 모국어가 아닙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카친 주에서 30개 이상의 교회가 파괴되었는데, 대부분 중화기 공격으로 파괴되었습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카친 주에는 더 이상 예배가 불가능한 교회가 100개가 넘습니다.

미얀마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파키스탄에서 적어도 40명의 사람들이 현재 신성모독죄로 사형 또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온라인에 올린 글과 이미지에 예언자 무함마드를 모욕했다는 혐의로 2018년 12월 지방법원 판사에게 사형을 선고받은 기독교인 카이저와 아문 아유브 두 명이 포함돼 있습니다. 파키스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신성 모독 사례는 지난 2010년 하급법원이 사형을 선고한 뒤 2018년 10월 대법원이 신성 모독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기독교 여성 ‘아시아 비비’입니다.

파키스탄에 있는 우리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God, the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 comforts us in all our troubles so that we can comfort others. When they are troubled, we will be able to give them the same comfort God has given us. For the more we suffer for Christ, the more God will shower us with his comfort through Christ.” (2 Corinthians 1:3–5)
“자비의 아버지시며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분은 온갖 고난을 겪는 우리를 위로해 주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나님에게 받는 위로로 고난당하는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십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 생활에 넘치듯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를 통해 넘치고 있습니다.” (고린도후서 1:3-5)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