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으로써 성장함

Colossians 1:3–12

여러분은 아마도 이와 같은 삶의 철학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성장하지 않으면 당신은 죽어가는 것입니다.” 이 인용의 기원은 William S. Burroughs(윌리암 S. 버로우즈)라는 사람으로 18권의 소설과 단편소설을 쓴 포스트모더니즘 작가입니다.

이는 요즈음 비즈니스와 경제에 적용되며, 모든 국가 경제와 모든 기업의 목적은 비용을 투자하여 성장하는 것입니다. 일부 소수이지만 몇몇 경제학자는 이것이 우리의 사회와 환경에 파괴적이며, 해를 끼친다는 견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버로우즈는 자신의 말이 경제학에 쓰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물론 이를 기독교에 적용시키지도 않았습니다. 버로우즈는 과학과 기독교 둘 다에 대해서 매우 강경하면서도 특이한 관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대신 마술과 신비주의에 대해서는 매우 열정적이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시키고, 전진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은 늘 옳다라고 생각해왔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목적이 사람들을 위한 지속적인 물질의 진보라는 동일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성장에 대해서 신약성경에는 무엇이라고 쓰여져 있는 지 한 번 살펴봅니다.

2 Peter 3:18 – “You must grow in the grace and knowledge of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 All glory to him, both now and forever! Amen.”
베드로후서 3:18 – “여러분은 우리 주님이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분을 아는 지식에서 점점 자라가십시오. 주님께 이제와 영원히 영광이 있기를 바랍니다. 아멘.”

1 Timothy 4:15 – “Give your complete attention to these matters. Throw yourself into your tasks so that everyone will see your progress.”
디모데전서 4:15 – “그대는 이 일을 깊이 생각하고 실천하여 그대가 발전하는 모습을 모든 사람이 보게 하시오.”

1 Peter 2:2 – “Like newborn babies, you must crave pure spiritual milk so that you will grow into a full experience of salvation. Cry out for this nourishment.”
베드로전서 2:2 – “갓난 아기들처럼 순수한 말씀의 젖을 사모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신앙이 자라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말씀에서 분명히 우리들에게 성장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성장해야 하는지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부나 이 세상이 사람들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베드로는 우리가 은혜 가운데 성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은혜 가운데 성장하고 있나요? 그래서 매일매일 이전보다 더 많은 은혜 가운데 거하고 있나요? 베드로는 또한 메시야이신 예수님을 아는 지식 가운데 성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는 성경에 있는 지식이 사실을 수집하는 것과 같은 지적 지식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생애에 대한 모든 세부 사항을 조사하여, 예수님이 어린 시절 무슨 게임을 했으며, 그분이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 내도록 하려고 제자들을 부르지 않았습니다. 성경에서의 지식은 두 사람 사이의 사랑과 끈끈한 유대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베드로는 또한 우리가 완전한 구원의 경험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베드로가 사모해야 한다고 하는 “순수한 영의 젖”이 무엇인가요? ‘순수’라는 단어는 희석되지 않은, 또는 오염되지 않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그리스 원어에서 이 젖을 묘사하는 단어로 logikon 가 사용되는데, 이는 ‘이성적인’ 또는 ‘합리적인’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말씀’의 의미인 logos 와도 함께 그 근원이 유사합니다. 이 문구는 ‘순수한 말씀의 젖’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말씀 또는 하나님의 말씀은 복음의 메시지를 포함하여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과 동시에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자신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희석되지 않은 하나님의 말씀을 갈망하는 것을 배우라고 명령하는데, 이는 마치 갓 태어난 아기가 엄마의 순수한 젖을 갈망하듯이 그렇게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젖을 마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취하면서, 우리는 그리스도께 더 가까이 이끌려 우리의 구원에 계속해서 더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더 건강하게 잘 자라려면,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내가 바로 생명의 빵이다. 내게 오는 사람은 굶주리지 않을 것이며” (요한복음 6:35) 여러분이 자라나는데 필요한 음식은 예수님과의 관계 안에서 찾을 수 있으며, 우리는 건강한 음식을 먹기 위해 예수님께 갈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빵은 예수님입니다. 여러분은 또한 우유 이 외에도 마셔야 하는데, 물이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좋은 것입니다.

건강한 영혼을 위해 여러분이 필요한 물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물론 그것은 예수님이며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누구든지 목마른 사람은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요한복음 7:38) 예수님께서는 여러분의 영혼에 자양분을 공급할 생명수인 성령님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그 분을 믿고 그 분에게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The Scriptures declare, ‘Rivers of living water will flow from his heart.’ (When he said “living water,” he was speaking of the Spirit, who would be given to everyone believing in him.)’ (John 7:38,39)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마음속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올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앞으로 받을 성령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었다.)” (요한복음 7:38,39)

성경은 우리가 자라야 하며 성장은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라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영적 성장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이 지난 달 얼마나 자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영적인 줄자나 영적인 저울이 있나요?

이에 대한 대답을 우리는 에베소서 4:13-16에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완벽의 기준에 빗대어 하나님에 의해 측정될 수 있습니다. 말하기를 “그렇게 되면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아는 일에 하나가 되고 성숙한 사람이 되어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충만에까지 이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방에 있는 형제 자매들과의 연합을 통하여 여러분이 얼마나 자라났고 얼마나 더 자라나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바라보고 얼마나 여러분이 하나님의 아들에 대해 알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주님 안에서 우리가 얼마나 성숙한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충만한데까지 이르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과 얼마나 다른가 하는 것은 우리가 얼마나 더 자라나야 하는지를 보여 줍니다. 에베소서의 저자인 베드로는, 우리가 더 자라면 자랄수록 악마의 거짓에 더 저항하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는 말하기를, “도리어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며 모든 일에 머리 되신 그리스도를 닮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더 닮아갈수록, 그 분은 우리들이 건강한 몸의 지체들로 완벽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각 사람들을 함께 자라게 하시고, 우리는 “다른 지체를 도와서 온 몸이 건강하게 자라고 사랑으로 그 몸을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개인과 공동체가 사랑과 화목 가운데 자라나길 원하시는 모습입니다. 삶을 통해서 서로가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대신 우리들은 개인이나 공동체가 더 부유해지길 추구하고 더 많은 것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을 봅니다. 이것은 잘못된 방법으로 잘못 자라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과 더 깊은 관계를 추구하지 않고는 자라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예수님이 모든 성장의 근원이시고 성숙한 사람의 지표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이 복음은 어둠의 쇠사슬과 거짓으로부터 온 세상의 사람들을 자유롭게 합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바울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는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It is bearing fruit everywhere by changing lives, just as it changed your lives from the day you first heard and understood the truth about God’s wonderful grace.” (Colossians 1:6)
“여러분이 기쁜 소식을 듣고 진리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열매를 맺은 것처럼 그 말씀이 온 세계에서도 그렇게 열매를 맺으며 전파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 1:6)

성장에는 열매가 따르며, 여러분의 삶을 하나님께 드릴 때에 이것은 일어납니다. 여러분은 성령을 받아들이고 어둠을 거절합니다. 빛의 자녀들로써 우리는 어둠에 숨어서 성장하길 기대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방에 숨어 있는 그런 부끄러운 그리도인이 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나아가서 예수님께 다가가 그 분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빛 가운데 사는 그 분의 백성들에게 속한 유산을 당신도 받을 수 있게 하십니다.

여러분이 이것을 이해하신다면, 그것을 적용하십시오. 여러분의 삶에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Then the way you live will always honor and please the Lord, and your lives will produce every kind of good fruit. All the while, you will grow as you learn to know God better and better.” (Colossians 1:10)
“그래서 여러분이 주님을 믿는 성도다운 생활을 하여 모든 일에 주님을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으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점점 자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골로새서 1:10)

이것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원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에게까지 자라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하나님을 더 많이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그렇게 될 것입니다.

성장은 그것이 여러분과 예수님 사이의 관계 안에 있을 때, 선하고 아름답고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매일 매일 예수님을 더 닮아가게 될 것입니다.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