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제해야 할 때

골로새서 1장3절–14절

대부분 성경 저자들은 지구가 평평하고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추정했습니다. 메리엄-웹스터는 추정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실 또는 진술”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추정합니다. 당신이 ‘추정’한다면 그것은 당신과 나를 바보로 만든다는 유명한 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금식하고 기도할꺼라고 당연하게 여기셨습니다. 마태복음 6:16에서 예수님은 “너희가 금식할때” 라고 말씀하시고 마태복음 9:15에서 “그들이 금식할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6:5, 6, 7에서 예수님은 세 번이나 “너희는 기도할 때”라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그가 했던 것처럼 금식하고 기도할 것이 라는데 추호의 의심도 가지지 않으셨습니다.

금식에 대한 다른 말은 ‘자제’입니다.

유명한 영국 설교가 마틴 로이드 존스 박사는 이것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르침을 줍니다. 거의 30년동안 런던 웨스트민스터 채플에서 목사로 있었던 마틴 로이드 존스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설교자 중 한 분이였습니다. 1939년에 그는 대학교 기독교모임(UCCF)의 초대 총장들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그 단체는 1928년 영국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금식은 특별한 영적 목적을 위해서 그 조건에 맞는 모든 것들에 대한 자제도 포함되야 합니다.”

저는 우리가 이번 주 목요일부터 삼일 동안 기도와 금식을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말씀드립니다. 저는 우리 모두가 함께 하길 원한다고 ‘추정’합니다.

첫 번째, 제가 금방 말씀드린 것입니다. 금식은 자제입니다. 이것은 삼일 동안 자제하라는 요구입니다.

성경에는 자제에 대한 많은 요구들이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레위기 10:8-9 입니다.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와 너의 아들들은 성막에 들어갈 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라. 만일 너희가 마시고 들어가면 죽을 것이다. 이것은 너희 자손 대대로 지켜야 할 규정이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실인이 되기 위한 서약에 대해 가르치셨습니다. 민수기 6장에서 하나님은 그것은“특별한 방법으로 여호와에게 스스로를 구별하여 두는”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서약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포도주와 독한 술을 삼가야 합니다. 그들은 포도주나 독한 술로 만든 초를 마시지 말며 포도즙도 마시지 말고 생포도나 건포도도 먹어서는 안됩니다. 포도나무에서 나는 것은 그 어떤 것도 먹어서는 안 되며 그 씨나 껍질까지도 입에 대서는 안 됩니다.

신명기 29:6에서는 빵에 대한 자제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빵을 먹지 못하게 하시고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이 세례자 요한이 했던 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7:33)

베드로전서 2:11은 우리에게 경고합니다. “세상의 욕망에 가까이 하지 마십시오.” 또는 “육체적 정욕을 멀리하십시오.”

우리는 사도행전에서 성적 문란, 음행으로 부터 멀리하라고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린도전서 7:5에서 우리에게 이런 자제는 모두 “여러분이 기도에 전념하기 위하여 얼마 동안 떨어져 있기로 합의한 경우”라고 상기시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금식은 빵 없이 지내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에게는 밥이나 국수 없이 지내는 것을 의미할 수 있겠지요. 금식은 고기만 먹지 않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가 식사때 마다 보통 먹었던 모든 음식들을 제외함으로써 성경적인 금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양념은 안됩니다. 김치는됩니다. 소금도 안됩니다. 설탕도 안됩니다, 등등…

또 다른 금식의 종류로 다니엘 금식이 있습니다. 다니엘은 그를 포로로 잡아간 사람들이 주는 부정한 음식을 먹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오직 “채소와 물만”10일 동안 먹었습니다.

음식으로 금식하는 것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또한 금식의 형식을 가지고 다른 것들을 자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평범한 생활에서 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특정한 대화의 형태들을 멀리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쓰는 언어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예를 들어 비판하거나 불평하는 것으로 부터 금식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우리의 금식은 화장하지 않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하게 들리나요? 다니엘 10:3절에 나오는 예를 보십시오. 다니엘은 그가 로션을 바르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나는 3주일 동안 몸에 전혀 기름을 바르지 않았다.” 여러분의 금식을 목적을 가지고 독창적으로 하십시오.

마틴 로이드 존스 박사의 조언을 기억하십시오. 만일 여러분 중 날씨와 건강을 고려해 볼 때 음식 없이 지낼 수 없다는 판단이 되신다면 TV 시청, 컴퓨터, 소셜 미디어, 또는 예수님으로 인한 즐거움보다 더 여러분의 마음을 빼앗을 흥미 거리들에 대해 금식 하는 것을 고려해보십시오. 여러분의 시간을 희생하십시오. 예수님이 광야에서 40일 동안 하셨던 것처럼 이 시간들을 기도에 사용하십시오. 광야에서 40일을 보낸 모세처럼 말입니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예언자 안나처럼 말입니다. 그녀는 “성전을 떠나지 않고 밤낮으로 금식하고 기도하며 하나님을 섬겼다.”

이 예들에 나오는 모든 금식에는 특별한 영적 목적이 있었습니다. 목적과 계획없이 하는 금식은 기독교인의 금식이 아닙니다. 기독교인으로서 목적이 없다면 금식은 단지 배고프거나 견디는 것이 될 것입니다.

사도행전 13:3에는 이러한 금식과 기도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그들은 금식하고 기도한 뒤에, 두 사람에게 안수를 하여 떠나 보냈다. 바나바와 사울은 성령님의 보내심을 받았다.”

예를 들어 사순절은 전통적으로 우리가 부활절을 준비하며 40일 동안 금식하며 지내는 시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금연을 합니다. 껌을 씹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과식하지 않고 욕을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부활절을 위해 준비하는 동안 어떤 것을 포기하겠다는 서약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무언가를 안 하겠다고 생각하자마자 그것을 하고 싶은 간절한 욕망이 즉시 생겨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금식으로 밥을 먹지 않는 것을 택했다고 칩시다. 전에는 밥을 걸러도 전혀 힘들지 않았었는데 밥을 먹지 않는다고 생각만 해도 갑자기 몸 전체가 반응을 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납니다. 실제로 아프기 시작합니다. 여기에 시험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누구를 섬깁니까? 누가 여러분의 주인입니까? 지금은 기도할 때 입니다.

지금은 다른 곳에 있는 여러분의 마음의 눈을 돌릴 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음식에 대한 사랑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보다 더 앞서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인의 금식은 모든 관심을 예수님으로 또는 그분이 가지신 대의로 바꾸는 것입니다.

기독교인의 금식은 굶주림의 고통을 택하여 그것을 노래로 바꾸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삼일 동안 어떤 노래들을 부르도록 초대 받으셨습니까? 여러분 앞에 놓여져 있는 서약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다 같이 부르는 노래입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함께 부르는 노래입니다. 삼일 동안 우리 교회와 특별히 우리 영어 예배를 위해 금식하고 기도할 것을 제의합니다.

이번 금식과 기도를 위한 말씀으로 골로새서 1:9-14를 택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기도하기 전에 이 성경말씀을 읽고 묵상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 구절들은 우리가 늘 주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분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것을 우리에게 요구합니다. 이 구절들은 우리의 형제들과 자매들이 모든 선한 일에서 열매를 맺는 삶을 살도록 우리가 기도하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점점 더 아는 것을 배우면서 우리 모두 성장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의 권능에서 오는 모든 능력으로 강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바라시는 것은 우리가 그분의 아들처럼 되는 것입니다. 삼일 동안 우리교회 사람들이 그들의 사랑과 삶에서 예수님처럼 되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은 로마서에서 말하듯이 많은 형제와 자매들 중 맏이 입니다.

진주 교회에 있는 형제자매들이 하나님의 갑옷을 입기를 기도합시다. (에베소서 6:10-20)

진주 교회에 있는 형제자매들이 성령 충만한 삶을 살도록 기도합시다. (갈라디아서 5:22-23)

그러므로 성령님이 여러분의 삶을 이끄시도록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죄성이 원하는 것을 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성령님은 우리의 죄성이 갈망하는 것과 반대하는 것을 우리가 갈망하도록 하게 하십니다. 여러분이 성령님의 지시를 따르면 여러분은 모세의 율법을 따르지 않아도 됩니다. 성령님은 우리의 삶에서 놀라운 열매를 맺으십니다. 삼일 동안 우리 교회와 영어 예배가 성령으로 충만하여지고 성령에 의해 인도 받도록 기도하며 보냅시다. 성령의 열매를 위해 기도합시다.

만일 여러분이 하시겠다면 저와 함께 이 서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목요일, 금요일, 일요일에 금식할 것을 서약합니다. 나는 성령님이 우리의 인도자가 되시어 우리에게 영적인 열매를 맺도록 우리 교회와 우리 영어 예배를 위해 기도할 것을 서약합니다.

Amen 아멘

Advertisements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