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처럼 논쟁하는 법

사도행전 15:1-21

예수님은 유대인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도 유대인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갈리리 주변을 여행하실 때, 그를 따르는 무리들과 함께 가셨습니다. 이것은 당시 유대 랍비들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었고, 그 당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보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시대에는 유대 정당, 혹은 바리새인과 에세네파와 사두개인과 같은 종파들이 있었습니다. 각 정당에 속한 유대인들은 특정 학파의 가르침을 따랐습니다. 각 학파에는 우두머리가 되는 랍비가 있었으며, 서로 간에 가르치는 내용들이 조금씩 혹은 매우 차이가 났습니다. 바리새인들 사이에는 샤마이 학파와 힐렐 학파가 있었습니다.

지역별로 오직 하나의 성전만이 있었으므로, 그들 모두는 동일한 회당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 크리스찬들은 유대인들이었고 그들은 다른 모든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회당에서 모였습니다. 사실 맨 처음 예수님을 따랐던 사람들은 크리스찬이라고 불리지 않았습니다.

비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따르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믿는 자들은 그들만의 모임 장소를 갖기 시작했고, 그것은 오늘날 교회라 불립니다. 그들은 중앙의 권력 없이 서로 간에 독립적이었지만, 상호 교통하였습니다. 성서가 있기 전에, 바울과 같은 사람들이 교회들을 여행하면서 가르침에 통일성을 유지했습니다.

그 당시 가장 큰 교회는 터키에 있는 안디옥 교회였습니다. 이 곳에서 부터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을 크리스찬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행 11:26). 그리고 이 곳에서 부터 유대인이 아닌 믿는 자들에 대한 문제가 대두 되었습니다.

몇 몇 유대인들 중에는 이방인들 가운데 주된 죄들을 범하지 않으면 그들도 구원 받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주된 범죄란 우상 숭배 혹은 성적인 부도덕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어떤 랍비들은 이것들이 노아에게 주어졌던 일곱 개의 법이라고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성경에는 노아에게 주어진 단 한 개의 법에 대해서만 언급합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식물 이외에 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 고기에 피가 없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Genesis 9:4 – “But you must never eat any meat that still has the lifeblood in it.”
창세기 9:4–“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

구원에 대한 유대인들의 개념은 우리와 달랐습니다. 유대인들은 원죄를 믿지 않으며 계명에 나와 있는 법을 어기는 것이 죄를 짓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선택받은 백성인 유대인들에게 구원은 자동으로 오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유대인들은 구원이 선한 이방인들에게도 주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구원은 평화롭게 살면서 새 시대가 도래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유대인들은 오직 선택받은 사람들만이 구원받을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이방인들이 세례를 받고 (남자들의 경우) 유대인들 가운데에서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선한 이방인들도 구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대인들 가운데에서도 이러한 전환이 없이는 이방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다른 관점들 때문에, 안디옥 교회에서는 이방인 크리스찬들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습니다. 랍비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그들은 유대인이 되어야 했나요?

이들 이방인들은 다른 유다의 믿는 사람들처럼 성령으로 채워졌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이방인들의 회심으로 인해 기뻐하였습니다. 페니키아와 사마리아에 있는 교회에 이 소식이 전해 지자 그 곳의 믿는 자들도 기쁨으로 가득 찼었습니다.

비록 각 교회들이 독립적이었지만,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는 더 높은 권위가 있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교회는 잘 교육 받은 랍비들로 인해 존경 받았고,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선생들도 유대로부터 왔습니다. 그래서 바나바와 바울이 이 다툼이 해결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보내 졌습니다.

바나바와 바울은 예루살렘에 있는 지도자들에게 그들을 통해 이방인들 가운데 행하신 표적들과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바울은 일어서서 논란을 정리했습니다. 우리는 그 다툼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강력한 관점을 지닌 열띤 논쟁이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요? 베드로는 이야기 하기를 핵심은 이방인들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정 교리나 역사적 관점에 입각해서 누가 옳고 누가 그르냐 하는 것을 따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누군가에게 화를 내며 자신이 옳다고 주장한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이 큰 소리로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이 틀리다고 정죄하는 또 다른 방법인 것입니다.

우리가 이런 방식으로 이야기 한다면, 논쟁은 다툼으로 쉽게 번질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얼마나 자주 교회를 분열시켰는지 볼 수 있습니다.

Acts 15:6, “So the apostles and elders met together to resolve this issue. At the meeting, after a long discussion, Peter stood and addressed them.”
사도행전 15: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베드로는 그들 모두가 동의하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에게 성령을 주심으로써 그들 또한 택하셨음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그것은 이방인들에게나 유대인들에게나 모두 정확하게 동일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차이도 두지 않으셨습니다.

믿음을 통하여 그들의 마음으로 깨끗하게 해 주셨습니다.

누가는 이것에 대해 사도행전 10장에 나오는 베드로와 고넬리우스의 이야기를 갖고 더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45The Jewish believers who came with Peter were amazed that the gift of the Holy Spirit had been poured out on the Gentiles, too. 46For they heard them speaking in other tongues and praising God. Then Peter asked, 47“Can anyone object to their being baptized, now that they have received the Holy Spirit just as we did?”
베드로와 함께 온 유대인 신자들은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을 선물로 부어 주시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것은 이방인들이 방언을 말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그들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때 베드로는 “이 사람들이 우리처럼 성령을 받았으니 물로 세례 주는 것을 누가 막을 수 있겠습니까?”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였던 야고보는 논쟁을 다음과 같이 결론 짓습니다; “우리는 이방인들이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초대 교회가 결론을 짓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들은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 경우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크리스찬이 되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 누구도 스스로 옳다고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그 누구도 자신의 의견이 거절 당했다고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다른 누군가에게 해법을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계속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들은 오랫 동안 이야기 했습니다

그들은 동의할 때까지 열정적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그들은 전통 뿐만 아니라 말씀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시는지 보았고,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도록 스스로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의견들을 절충해 나갔습니다.

누가는 말하기를,
“제자들과 장로들은 예루살렘의 모든 교회들과 더불어 대표를 뽑아, 그들을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시리아의 안디옥에 보내어 자신들의 결정을 알렸다.”
“Then the apostles and elders together with the whole church in Jerusalem chose delegates, and they sent them to Antioch of Syria with Paul and Barnabas to report on this decision.”

모든 교회들이 동의했습니다. 의견 일치가 있었습니다. 양쪽에서 조금씩 물러났고, 그들은 이방인들에게 고기와 도덕성에 관한 노아의 법만을 따르도록 이야기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로마의 군인을 성령으로 채우시길 선택하셨습니다. 모든 믿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얼마나 모든 사람들을 환영하시며 정결하게 하시기를 원하시는지 알고 기뻐해야 합니다.

우리들의 경우, 우리가 형제나 자매에게 동의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탄은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기를 좋아합니다. 사탄은 우리가 복음을 어떻게 전할지 논의하는 대신에 중요하지 않은 일에 논쟁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현실적으로 우리들이 사물에 대해 다른 관점들을 계속해서 갖게 될 것임을 상기시켜 줍니다.

우리는 각각 다른 개성을 갖고 있다는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의견 불일치는 서로 다른 개성에 관한 것 이상이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옳고 그름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성향이 가장 올바른 것임을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복음을 어떻게 전할지에 대해 격렬한 사랑의 논쟁을 하는 것은 건강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사람들을 믿는 자들로 만들 수 있을 지에 대해 열광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누군가가 ‘나는 옳다’ 혹은 ‘너는 틀렸다’라고 말하는 순간 우리는 즉시 멈추어야 합니다! 마태복음 5:22의 산상 수훈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But I say, if you are even angry with someone, you are subject to judgment! If you call someone an idiot, you are in danger of being brought before the court. And if you curse someone, you are in danger of the fires of hell.”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형제에게 이유 없이 화내는 사람은 재판을 받고, 자기 형제를 어리석다고 욕하는 사람은 법정에 끌려가게 될 것이며, ‘이 미련한 놈아!’ 하고 말하는 사람은 지옥 불에 들어갈 것이다.”

우리 모두는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당신이 동의하지 않을 때에 어떻게 이야기 할지 주의 하십시오.

여러분의 혀를 지키시고 만약 여러분이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그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자신만의 의로움을 찾는다면, 당신의 영혼은 지옥 불의 위협에 놓여 있습니다.

베드로와 야고보와 바울은 이방인들을 하나님의 가족으로 포함 시키기 위해 가장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들은 어떻게 다툼을 처리해야 하는지 좋은 방법을 우리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우리가 구원 받기 위해 아무 것도 할 필요가 없고,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된다는 것으로 인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Amen 아멘

Advertisements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