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부활하셨네

John 20:1–18

Christ is risen! He is risen indeed!
그리스도 부활하셨네! 참으로 부활하셨네!

Indonesian – Kristus telah bangkit! Dia benar-benar telah bangkit!

Filipino – Si Kristo ay nabuhay! Totoo! Siya nga ay nabuhay!

Afrikaans – Christus het opgestaan! Hy het waarlik opgestaan!

Old English – Crist aras! Crist soþlice aras!

이 말들은 부활절 인사 또는 부활절 환호사입니다. 이것은 부활절에 주고 받는 전통적인 기독교의 인사입니다. 어떤 문화권에서는, 이를테면 러시아와 세르비아, 한국과 영국은 제외하고요, 이러한 인삿말을 나눈 뒤에 상대방의 양쪽 뺨에 세 번 평화를 키스를 나누는 관습이 있기도 합니다. 우리도 한번 해볼까요.

인사 말입니다. 키스 말고요. 제가 먼저 말할 테니 여러분은 응답해주세요.

(greeting) Alleluia. Christ is risen!
할렐루야. 그리스도 부활하셨네!

(response) He is risen indeed! Alleluia.
참으로 부활하셨네! 할렐루야.

이제, 누가복음 24장 34절에서 기원한 이 전통적인 말로 서로 인사할까요.

(greeting) Alleluia. Christ is risen. 할렐루야. 그리스도 부활하셨네!

(response) He is risen indeed. Alleluia. Alleluia. 참으로 부활하셨네! 할렐루야.

왜, 세대를 내려오며 이것이 기독교의 전통적인 인사가 되었을까요?

우리는 상대방에게 ‘할렐루야, 주님께서 로마인들에 의해 잔인하게 살해 당하셨습니다.’ 라는 인삿말을 하며 다니지 않습니다. 우리는 ‘할렐루야, 주님께서 못 박히셨습니다. 만세,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처형 당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찬송합시다!’ 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그런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예수님의 삶과 업적이 돌아가신 그날로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인들은 인간사중 가장 중요한 사건을 기억하며 대대로 인사해왔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인류가 타락한 이후 발생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우리는 절대 그 일을 하찮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것은 우리들을 죽음으로 구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들 되신 예수님께 인간인 우리를 위해 죽을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을 신뢰하였으며 기꺼이 우리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자신의 생명보다 우리를 더욱 사랑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자신의 가장 가까운 제자들 중 한 명으로 부터 배반 당하셨으나 예수님은 하나님께 의구심을 가지지 않고 여전히 신뢰하였습니다. 제자들 모두가 도망치며 주님을 버렸을 때도, 하나님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기꺼이 우리를 대신하여 모욕과 조롱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신뢰하였습니다. 예수님이 마주하게 된 죽음이 가장 모욕적이고 가장 고통스러운 죽음이었지만, 예수님은 여전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신뢰하였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 직전에, 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어 자신이 받는 고통의 원인이 된 우리를 용서하셨습니다. 하나님조차 예수님을 버리셨던 그 순간에도 예수님은 하나님은 신뢰하였습니다. 그 순간이 이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최악의 순간이었음에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사탄이 가장 큰 소리로 기뻐하며 자축하던 순간이었지요. 사탄은 마침내 자신이 이겼다며 소리를 드높였을 것입니다.

인간은 죄로 하나님과 분리되었습니다. 하나님과 분리되어 죽게 될 운명이었던 우리는 영원히 하나님과 분리될 운명이었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과 분리된 인간들은 죽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들은 영적으로 죽게 되며, 이는 진정한 죽음입니다.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은 육체적으로만 죽으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우리의 영적인 죽음을 짊어지고 자신의 아버지인 하나님과 처음으로 분리되는 경험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예수님은 여전히 우리를 사랑하셨으며 신실함을 지키셨습니다.

여기까지가 세상에 알려진 것들중 가장 놀랍고 믿기 어려운 사랑의 행위입니다. 여기까지가 전적으로 믿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기까지의 이야기를 믿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는 초기 기독교인들이 서로 만났을 때 상기하는 이갸기가 아닙니다. 나머지 이야기는 사탄은 여러분이 믿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부활하셨다! 무덤이 비었다!

기독교인들은 역사적인 인간되신 나사렛 예수님은 처형당하였으나 죽음에서 살아나셔서 여전히 살아있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목격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사라지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류 역사중 가장 혁명적이고 과격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게 정말 일어난 일일까요?

세가지 그럴듯한 제안이 있습니다. ; 첫째, 예수님은 기독교인들이 말하듯이 죽음에서 살아나셨다.; 둘째, 나사렛 예수는 사실 죽지 않았다. ; 셋째, 죽었으나 시신이 사라져서 제자들은 예수님이 다시 살아 나신것으로 믿게 되었다. 그러면 첫 번째 질문은, 예수님은 정말 죽었던걸까?

그에 대한 대답은, 네!입니다. 로마인들이 그렇다고 말하였으며, 유대인이 그렇다고 말하였고, 예수님을 따르던 자들도 그렇다고 말하였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로마의 십자가에 주님께서 끔찍하게 돌아 가신것을 의심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1 John 3:16.
“We know what real love is because Jesus gave up his life for us. So we also ought to give up our lives for our brothers and sisters.”

요한일서 3장 16절에 적혀 있듯이.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어떤 사람들은 그 다음 단계에서 어색하고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는 사람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중 몇 명이나 사람이 죽었다가 살아나는 것을 보았겠습니까? 이것에 대한 거짓과 날조들이 만연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가장 중요한 사실이니까요. 예수님은 이것이 일어나리라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6장 21절을 읽어 보십시오.

“From then on Jesus began to tell his disciples plainly that it was necessary for him to go to Jerusalem, and that he would suffer many terrible things at the hands of the elders, the leading priests, and the teachers of religious law. He would be killed, but on the third day he would be raised from the dead.”

“이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니시”

제자들은 이 일을 믿었기에 이를 기록해 놓았습니다.

부활후, 예수님은 수 백명의 사람들에 의해 목격되었습니다. 제자들 한두 명이야 사기를 칠 수 있었겠지만 수 백명의 낯선이들은 그럴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몸으로 500명의 사람들 앞에 나타나기도 하셨습니다.

제자들의 끊임없는 믿음이 확실히 부활에 대한 가장 강한 확증이었습니다. 자신의 스승을 저버렸음에 두려워하던 제자들은 대담하게 자신의 목숨을 걸고 이 사건을 외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행위는 그들 대부분에게는 죽음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들은 순교하였습니다.제자들의 대담하고 용감한 행위는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확신하지 않았다면 이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주 많고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믿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교회는 성장하고 자라 번져나갔습니다. 거짓말은 이런 힘을 가질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진리 만이 그러합니다.

“Those who believed what Peter said were baptized and added to the church that day—about 3,000 in all.” (Acts 2:41)

그때 베드로의 말을 기꺼이 받아들인 사람들은 세례를 받았는데 그 날에 제자의 수가 3,000명이나 추가되었다.

마지막 이유는 수세기를 거치며 수 억명의 변화된 생명들의 증언입니다. 이러한 삶들은 부활의 힘을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독에서 벗어났습니다. 궁핍하고 절망적인 사람들이 희망을 발견하였습니다. 깨어진 부부가 다시 결합하였습니다. 주님의 부활하심의 가장 결정적인 증거는 주님께서 오늘날 믿는 사람들 안에서 부활과 변화의 힘으로 살아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부활은 너무나 중요하여 처음 기독교인들이 서로에게 말하는 첫 인사가 되었습니다. 부활은 주님께서 말하신대로 되심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활은 주님께서 메시야라는 증거이며 십자가 위의 죽음 만으로는 그것을 증명하지 못하였습니다.

“He was shown to be the Son of God when he was raised from the dead by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Romans 1:4)

“거룩한 영으로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임이 인정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And if Christ has not been raised, then your faith is useless and you are still guilty of your sins.” (1 Corinthians 15:17)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우리 또한 영원한 생명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또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여러분의 믿음도 헛되고 여러분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며”

부활은 사탄의 패배를 의미합니다. 반역의 순간부터 십자가의 그날까지, 악마는 하나님에 대항하여 교묘하고 사악하게 싸웠습니다. 사탄은 자신이 마침내 이 오랜 세대에 걸친 전쟁에서 최후의 일격을 날렸다고 생각 하였을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죄와 사망의 힘은 영원히 흩어졌습니다. 부활로 인해, 기독교인들은 더 이상 사탄과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부활은 주님께서 자신이 누구 인지에 대해 하신 말씀의 확실한 증거입니다. 할렐루야!

Amen 아멘

Advertisements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