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과 자제

Luke 14:25–35

소금.

매우 단순한 단어입니다. 매우 간단한 조미료이기도 하지요. 소금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인간의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음식에 넣는 소금은 염화 나트륨(NaCl)입니다. 짠 맛은 기본 다섯 가지 미각 중의 하나 이지요. 전 세계 소금의 단지 6%만이 음식에 사용되고, 나머지 대부분은 공업용으로 사용됩니다. 소금. 그것이 없이 우리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소금은 많은 종교들에게 중요합니다. 구약에 보면, 소금은 많은 것들을 거룩하게 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성스러운 물에 대해 들어 보셨을텐데요, 그러나 그 전에 성스러운 소금이 먼저 있었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성스러운 물이 고대 이집트인, 그리스인, 그리고 로마인들이 그들의 신들에게 소금과 물을 바치며 간구했던것에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구약 성경에서 이와 같은 소금의 성질이 언급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prinkle them with salt to produce a pure and holy incense.” Exodus 30:35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출애굽기 30:35

“Never forget to add salt to your grain offerings.” Leviticus 2:13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레위기 2:13

“the priests are to sprinkle salt on them and offer them as a burnt offering to the Lord.” Ezekiel 43:24

“제사장은 그 위에 소금을 쳐서 나 여호와께 번제로 드릴 것이며.” 에스겔 43:24

신약 성경은 소금에 대해 다섯 번 언급합니다. 네 번째 언급에 보면 예수 님께서 말씀하시길: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Matthew)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마태복음)

“You must have the qualities of salt among yourselves and live in peace with each other.” (Mark)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마가복음)

“Flavorless salt is good neither for the soil nor for the manure pile. It is thrown away.” (Luke)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땅에도, 거름에도 쓸 데 없어 내어버리느니라.”(누가복음)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 말씀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큰 무리의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계십니다(누가복음 14:25). 예수님께서는 모여 있는 사람들에게, 그 분을 따르는 것이 힘들다고 설명하십니다. 아마도 그 무리의 사람들은 흥분하여 메시야를 따르는 것이 쉽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 곳은 축제 분위기였던 것 같습니다. 기적적인 치유를 하고 빵 다섯 덩어리로 사람들을 먹이는 사람을 따르도록 우리 자신을 설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요. 우리의 적들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물을 포도주로 변하게 만드는 사람을 따르는 것이 그리 어려울까요?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메시야를 따르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설명하십니다. 26절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그것은 마치 ‘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자녀들, 형제와 자매—네, 심지어 자신의 생명조차’ 미워하는 것만큼 힘들다고 하십니다. 27절에 또 말씀하시길, 그 분을 따르는 자는 ‘자신의 십자가를 져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메시야가 그들을 위해 다신 져 주시지 않습니다. 33절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길, ‘너희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는 나의 제자가 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메시야를 따르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셨습니까? 우리는 여기까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매우 명확합니다.

여러분이 이 일에 뛰어들기 전에 잠시 멈춰 서십시오. 여러분이 무슨 일을 하려고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결정을 내린 후에, 당신의 모든 삶을 그 분께 드리십시오. 뒤에 있는 아무것도 붙잡지 마십시오.

그 때 예수 님께서 왜 갑자기 식탁 위의 소금에 대해 이야기하신 걸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의아해 했습니다. 우리는 종종 예수 님께서 방부제로서의 소금에 대해 언급하신다고 추정합니다.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지요.

하지만 이러한 추측은 예수님께서 방금 전에 말씀하신 예수님을 따르는 삶에 우리가 치뤄야 할 대가에 대한 언급에 대해 쉽게 부합하지 않습니다. ‘이 땅의 소금’이라는 표현에도 부합하지 않지요.

필리핀 정부는 코코넛을 키우는 농부들을 위해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이 지침에서 정부는 농부들에게 소금을 “ 대량 코코넛 생산을 위한 효율적이고 값 싼 비료” 라고 소개합니다. 소금은 농작물의 성장과 발달을 가속화 시키고, 수확 량을 증가 시키며, 식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그리고 환경의 파괴 없이 작농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요즘 사람들처럼 소금을 단지 음식에 넣는 양념으로만 여기지 않고 필리핀의 코코넛 농부들이나 과거의 팔레스타인들처럼 비료로 여기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듣는다면 어떨까요?

세계 2차 대전 동안, 칼륨 비료의 공급이 부족해지자, 영국의 농부들은 과거의 기술에 기댔습니다. 그들은 염화 나트륨(식용 소금)을 비료로 사용했고, 특별히 비트 농작물에 사용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분의 제자를 소금으로 말씀하신 것은, 방부제가 아닌 비료로써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 님께서는 제자들이 그들의 사회를 1세기 팔레스타인 모습 그대로 영원히 변화되지 않도록 보존하라고 부르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 님께서는 우리가 변화를 촉진시키는 비료가 되도록 부르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5:13, 마가복음 9:50, 그리고 누가복음 14:35-35에서 소금에 대해 말씀하실 때, 그 당시 소금의 다양한 사용법을 염두에 두시고 언급하신 것입니다. 그 당시 소금은 염화 나트륨, 염화 마그네슘, 그리고 염화 칼륨, 아주 적은 양의 황산 칼슘(석고)이 섞여 있는 혼합물이었습니다. 어떤 것들은 다른 것들보다 빨리 녹지만, 어떤 것들은 천천히 분해되었습니다. 이들 더 단단하고 “더 짠” 소금 들은 일반적으로 그 효율이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농사의 맥락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가치가 더 많이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짠 맛” 혹은 “풍미” 를 잃은 소금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금 분자가 자연스럽게 분해되는 과정입니다. 분해된 소금은 적은 양의 석고를 잃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짠 맛”을 변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비료로써 소금의 효율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예수 님께서 그 분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짠 맛을 잃는 것에 대해 말씀하실 때에, 예수님은 비료로써 그들의 특징, 생명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그들의 능력을 잃어버리는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비료로 사용되는 소금은 토양에 분산됩니다. 덩어리져 있으면, 다른 모든 비료 들과 마찬가지로, 토양의 화학 성분을 파괴합니다. 예수 님께서 그 분의 제자들을 각 개인들로 부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선교와 박해로 인해 그들이 팔레스타인 지역과 전 세계에 흩어지는 때를 예측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한 장소에 옹기종기 모여 있다면, 토양을 비옥하게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비료로써 , 소금은 그대로 있을 수 없습니다. 소금은 하나님께서 심으신 하나님 왕국의 새싹들이 성장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소금은 선량함이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소금은 하나님의 대안적인 실재가 사람들의 경험 가운데 실현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소금의 목적은 나쁜 세상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닙니다. 소금은 세상과는 부 조화를 이루지만 예수 님과는 조화를 이루는 신령한 삶의 길들을 전파합니다. 소금의 맛을 지닌 제자들은 왕국의 삶을 강화 시킵니다.

비료로서의 소금은, 그것이 비옥하게 만드는 토양과 구별 됩니다. 구별 – 그것이 핵심입니다. 타협 – 그것이 염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소금은 그 맛을 잃을 수 있고 ( 문자 그대로 ‘바보스러워 지는 것’) 나머지 흙과 섞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비료임을 인식할 때, 우리는 우리의 가치를 자신의 편안함이나 직업에서의 성공에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성장을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비료가 필요한 토양에 우리가 흩 뿌려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우리는 복음을 알지 못하거나 믿지 않는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맺으면서 황량한 토양에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생명이 자라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의, 힘,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임재는 ‘크리스챤’ 공동체를 보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남자와 여자, 그리고 그들의 교회들과 심지어 사회적 측면이 그리스도와 하나 되도록 하기 위해 작용합니다. 이것은 보존제로서의 관점 못지 않게 많은 노력과 의무의 실행 그리고 나머지 것들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에게 새로운 생각을 하도록 초대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들을 바꾸도록 설득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새로운 일들을 행하신다고 가정합니다. 예수 님께 바로 이러한 새로움을 정의하셨습니다. 우리는 전도의 때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떤 제자들은 예수 님을 존경하지만 실제보다 외양을 더 중시합니다. 그들은 ‘주 여, 주 여’ 외칠지 모르지만, 선지자가 아닌 바리새인이나 로마인들처럼 살아 갑니다. 예수 님께 경고하셨듯이 그 결과는 비참합니다. 만약 그 분의 제자들이 이런 소금이라면 그들은 버려질 것입니다. 그들은 땅에 있는 나머지 토양들만큼이나 쓸모 없을 것입니다.

만약 그 짠 맛을 굳게 유지했을 때 하나님 나라가 확장될 가능성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이 서기관들과 달리 그들의 원수를 사랑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이 로마인들과 달리 하나님의 왕국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이 자신의 작은 왕국 대신 정의를 위해 일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복음 전도, 정의, 문화적 관점, 그리고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의문점들이 우리가 생명을 고취시키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으로 우리의 생각을 바꾼다면 매우 명확해 집니다. “ 이 땅에서의 소금”의 관점을 갖는다면 우리의 은사들과 관심들이 이 세상의 메마른 지역과 거름더미들이 만나는 지점을 고려하여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디로 인도하시는지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God blesses you when people mock you and persecute you and lie about you and say all sorts of evil things against you because you are my followers. Be happy about it! Be very glad! … And remember, the ancient prophets were persecuted in the same way.” (Matthew 5:11-12)

“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 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마태복음 5:11-12)

여러분은 하나님 나라 백성입니다. 여러분들은 선지자들의 유산입니다. 예수 님께서 말씀하시길, 여러분은 소금입니다.

Amen 아멘

Advertisements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