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

John 3:1–8

오늘 아침에는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크리스찬 으로써 우리는 ‘나라, 왕국’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는데 혹시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세상으로 보자면, 공화국이라는 말들을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북한도, 대한민국도, 중국과 미국도 모두 각각의 공화국입니다. 러시아는 연방이면서 준 대통령 중심 공화국입니다. 로마는 BC27년까지는 공화국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사람들이 만든 공화국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 왕국에 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신약에서는 ‘왕국’이라는 말이 100번 나옵니다. ‘하나님의 나라, 왕국’이라는 말은 66번 나옵니다. ‘천국의 왕국’이란 표현은 32번 쓰였는데, 모두 마태 복음에서만 사용되었습니다. ‘주님의 왕국’이란 표현도 2번 발견됩니다. 이들은 모두 똑같은 뜻을 의미합니다. ‘천국의 왕국’과 ‘하나님의 왕국’은 같은 것이지요.

이 모든 표현들이 의미하는 것은, 최고 통치의 주권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 위에 있는 진짜 나라들과 같이 여기셨고, 우리는 그 나라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요한계시록 11:15절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때에는 온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가 될 것입니다.

Revelation 11:15 – “The world has now become the Kingdom of our Lord and of his Christ, and he will reign forever and ever.”

“세상 나라가 우리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하나님이 길이 길이 다스리실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치신 주 기도문입니다.-

“May your Kingdom come soon. May your will be done on earth.” (Matthew 6:10)

“아버지의 나라가 속히 오게하소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게 하소서.” (마태 복음6:10)

그 때에는 온 세상이 천국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도 천국에서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마가 복음 1:14~15절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Mark 1:14~15 – ‘Jesus went into Galilee, where he preached God’s Good News. “The time promised by God has come at last!” he announced. “The Kingdom of God is near! Repent of your sins and believe the Good News!”

“예수님은 갈릴리로 가셔서 하나님의 기쁜 소식을 전파하시며“ 드디어 때가 왔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기쁜 소식을 믿어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누가 복음 17:21절에는,

“You won’t be able to say, ‘Here it is!’ or ‘It’s over there!’ For the Kingdom of God is already among you.”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하고 말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기 때문이다.” 라는 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복음으로 묘사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 하시는 곳이므로,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그곳은 우리가 가야 할 곳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곳으로 건너가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있는 곳에서 그분의 통치를 받고 싶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 걸어 오셨고,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왕이신 예수님이 사셨던 때에 이곳에 있었습니다.

구원, 성령의 선물, 예수님 부할 그리고 예수님의 승천이 우리를 이 세상에서 더 좋은 곳으로 데려가진 않습니다. 우리는 이 땅에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재창조될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이 세상을 영원히 통치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신 바로 그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지는 날을 기다리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 자신이 통치할 나라를 창조함으로써 이 땅에 통치를 다시 세우기 시작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최종 계획은 우리 인간을 창조로부터 구원 하는것이 아니었습니다. 또한 믿지않는 이교도로부터 선택한 백성을 구원하는 것도 하나님의 최종 계획이 아니었습니다.

Isaiah 49:6 – “I have a greater task for you, my servant. Not only will you restore to greatness the people of Israel who have survived, but I will also make you a light to the nations—so that all the world may be saved.”

하나님의 계획은 온 세상의 주권을 회복하시기 위해 그가 선택하신 백성들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선택하시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이사야 49:6절 말씀을 들어보겠습니다. – “내 종아, 네가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고 살아 남은 이스라엘 백성을 회복시킬 것이지만 너에게는 이보다 더 큰 과업이 있다. 내가 너를 이방 민족의 및이 되게 하여 온 세상에 내 구원을 베풀도록 하겠다.”

육신을 떠난 영혼을 지구로부터 낚아 채어 천국으로 재빨리 데려가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반대되는 일 것입니다. 우리가 기독교의 핵심 교리를 죽어 서만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이라고 이해한다면, 하나님의 나라가 어떤 곳인지 결코 이해 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복음을 통하여 볼 수 있는 것은 , 하나님에 의해 전적으로 다스려지는 살아 계신 예수 님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에게 온전히 지배 되신 예수 님이 사람들을 가르치시는 것을 봅니다. 또 예수 님께서 어떻게 하나님에 의해 다스려지시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시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도 언젠가 하나님의 온전하신 통치를 받아 세상은 하나님의 왕국이 될 것입니다.

예수 님은 사람들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가졌던 신념을 가지고 죽은 후에 그 왕국에 들어가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이 땅에서의 모든 시간을 사용하시지 않으셨습니다.

Mark 16:15 – “Go into all the world and preach the Good News to everyone.”

예수 님은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을 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주셨습니다. 마가 복음16:15 – “너희는 온 세상에 나가 모든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파하여라.”

Luke 4:43 – But he replied, “I must preach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of God in other towns, too, because that is why I was sent.”

여러분들은 복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왕국이 이르렀다는 소식입니다. 여러분들은 세상을 떠나서, 바로 지금 하나님의 왕국으로 들어가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예수 님은 이것을 이루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누가 복음 4:43 – ‘그러나 예수 님은 그들에게 “나는 다른 여러 마을에도 하나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위해 나를 보내셨다”’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사회적 복음이 아닙니다. 복음은 사회 사업, 정치 프로그램, 도덕적 개혁 운동을 통해 이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일들은 좋은 뜻을 가진 가치 있는 일이긴 하지만, 너무도 자주 우리 자신의 생각에서 나온 것입니다. 복음은 예수 님이 사람들을 찾아가고 그들을 도와주셨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렇다고 정치 혹은 도덕적 개혁 운동을 피하고, 사람들을 돕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해선 안됩니다. 그러나 악이 권세를 잡은 이 세상의 문제는 좋은 일과 노력들 만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통치를 세우기 시작하셨습니다. 예수 님의 죽음과 부활로 하나님의 주권을 절대적으로 선언하셨습니다.

복음은 이 세상 에 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께서 그의 주권을 처음에 한 사람으로 시작하셨고 그런 다음엔 예수님의 제자들을 통하여 어떻게 그 나라을 세워 가셨는지 볼 수 있습니다. 복음이 온 세상에 퍼지는 그 때까지.

여러분은 이 좋은 전염의 담당자들입니다. 여러분의 역할은 아주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임무는 먼저 하나님의 주권을 여러분의 모든 삶 속에서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에 초대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주권자 되신 구주-우리의 왕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온 세상에 나가 모든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파하여라.”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데 하나님의계명을 순종하는것도 한 부분임을 확신합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하여 논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우리 삶에 주권자가 되실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알릴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진주 시장 한 가운데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향해 소리쳐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교회의 사명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계에서 하나님의 통치, 천국의 통치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것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네. 저는 여러분이 이런 질문을 저에게 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우리가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첫째, 여러분은 http://www.hereslife.com 이란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많은 언어중 두 가지 언어 트랙을 선택합니다. 여러분들은 그 두 언어 트랙을 한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영어권 사람들 등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외국어를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용 가능한 모든 언어로 된 스마트폰앱도 있습니다.

둘째, 곧 크리스마스입니다. 사람들을 크리스마스에 진주 교회로 초대하세요. 이곳에 영어나 한국어로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설명하는 책자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사람들에게 책자를 나누어주면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는 예배의 자리로 오라고 초대할 수 있습니다.

걱정은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할 필요는 없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노력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 하면, 하나님께서 열심히 일하십니다. 여러분이 누군 가가 복음을 어떻게 받아 들 일지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임무는 하나님이 우리의 삶의 주인이 되도록 그 주권에 따라 사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하나님의 나라에 임하도록 힘을붇돋아 주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은 하나님께서 전부 하십니다. 여러분은 삶에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분명한 일입니다. 책자 몇 권만 가져가세요. 충분히 있으니깐요. 복음 안내 책자를 사람들에게 주고 친구가 되어 주세요. 만약 여러분의 친구가 받아 들일수 있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우리 삶의 통치자이신 하나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도록 그들을 이곳으로 데리고 오면 됩니다.

Amen 아멘

Advertisements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