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을 분별하기

 

오늘 읽은 본문은 요한일서의 서신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여겨지는 말씀입니다.
(1 John 4:1–8)

요한 일서는 요한 복음과 요한계시록의 저자인 사도 요한에 의해 쓰여졌을 것입니다. 요한은 서기 6년에 태어났으며 그의 형제인 야고보 또한 예수님의 제자였습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특히 아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요한은 아마 예수님의 사촌이었을지도 모르며 예수님께서 어머니 마리아를 돌보아 줄 것을 부탁했던 제자이었을 것입니다. 요한은 예수님과 가장 가까운 사람중 한 사람 이었으며 메시야의 십자가 고난에 있었던 처음이자 유일한 제자였습니다.

요한은 이 서신을 초기 교회에서 발생했던 몇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의 노년기에 썼습니다.

여러분은 이 초기 교회의 문제점들이 무엇 이었는지 알고 싶겠지만, 요한은 현명하게도 그 문제점을 적어놓지 않았습니다. 요한은 우리의 문제가 무엇이든 주님과 함께 할 때에 올바르게 되는 길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당시 발생했을 문제점들 중 하나는 아마도 유대인 신도들과 관련된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들은 회당에서 추방되었으며 몇 몇은 회당에 다시 귀속하기 위하여 주님이 메시야 임을 부인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에는 다른 문제들도 있었으며, 여기에서 중요 한것은 하나님으로 부터 어떠한 메세지도 받지 않은 사람들이 마치 그들이 하나님의 메세지를 받은 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요한은 이 글을 읽은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것으로 이 글을 시작 하고 있습니다. “ 성령으로 말하노라 외치는 자들을 믿지 말지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영이 사람들에게 영적인 감동을 줄수 있는 유일한 영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비록 하나님께서 때때로 직접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메세지가 천사를 통해 오는 경우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 모두를 하나의 근원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천사들은 하나님의 권위로 말하며 그들이 말하는 것은 사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또한 천사들 중에서 하나님의 권위로 말하지 않는 존재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사탄에 속하여 사탄의 권위로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사탄에 속한 천사의 음성을 듣는 다면, 그것은 마치 여러분이 사탄으로 부터 직접 듣는 것과 같습니다.

요한은 많은 거짓 선지자들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자신에게 내려왔다고 외치는 많은 사람들은 사실 사탄에 의해 사로 잡힌것입니다. 여러분은 거짓 선지자들을 여러분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구분할 수 있나요?

요한은 만약 여러분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으면, 여러분은 이 중요한 점에 서로 동의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예수님께서 실체적인 육신을 가지고 계셨음에 동의한다면, 여러분은 의견상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것 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주님께서 실체가 있는 육신을 가졌음을 부인하니까요.

이러한 사람은 거짓 선지자요 적 그리스도입니다.

요한은 3절에 적그리스도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이 있느니라”

당시 그들은 이미 적 그리스도에 대하여 들어 본것 처럼 보입니다. 여러분 또한 적 그리스도에 대한 몇가지들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몇몇 크리스챤들은 우리가 적그리스도와 주님의 재림에 얼마나 가까이 와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이는 적 그리스도가 주님이 재림하시 기 바로 직전, 세상 끝날에 온다는 견해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적 그리스도에 대한 처음의 세가지 언급은 이 서신에 있습니다. 다른 유일한 언급은 요한2서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 가지 언급에 대해 들어보셨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적 그리스도에 대한 세가지 언급들이 있습니다.

“the Antichrist is coming, and already many such antichrists have appeared.” (1 John 2:18)

적 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들은 것과 같이 많은 적 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Anyone who denies the Father and the Son is an antichrist.” (1 John 2:22)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 그리스도니.

“many deceivers have gone out into the world. They deny that Jesus Christ came in a real body. Such a person is a deceiver and an antichrist.” (2 John 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 그리스도니.

많은 적 그리스도들이 있으며, 그들은 교회가 시작되면서 세상에 함께 있어왔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거짓말을 경계해야 합니다. 많은 영 들이 있지만 그 영 들 모두가 진실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여러분은 다른 세상으로부터 온 메세지를 여러분에게 주려고 애쓰는 영혼 들을 찾기 위해 이 건물 밖 멀리 나갈 필요도 없습니다. 이곳 진주에는 수 백개의 점 집들이 있습니다. 영 으로 말한다고 하는 이러한 무당들은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무당들은 거짓 선지자들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삶을 인도해 줄 수 없습니다. 그들을 멀리 하십시오. 성경이 우리에게 무당으로부터 멀리 있을 것을 권고하는 것을 그것이 효험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은 실제이며 악마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한 영들은 진실의 영과 함께 합니다. 이러한 영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과 함께 오셨음을 고백하며, 그들은 하나님으로 부터 보내졌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신성하시며 또한 인성적이기도 하시다는 진실을 주장합니다.

요한은 우리의 신앙에 대해 3가지를 권고 하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인간으로 오신 나사렛 예수님꼐서 실로 하나님의 신성한 말씀 그 자체임을 믿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이셨음과 동시에 완전히 신성하셨으며 또한 신성한 분임을 고백해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주님께서 홀로 아버지 하나님을 우리에게 드러내시며 우리 죄를 대속하시므로 영원한 삶의 유일한 근원이 되심을 외쳐야 합니다.

이것은 2절의 내용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 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선지자에 대한 또 다른 시험은 5절 말씀에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세상적인 목소리로 말합니다.

그들은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그들의 말을 듣느니라.

만약 선지자가 세상과 같은 말을 한다면, 그들은 거짓 선지자입니다. 거짓 선지자들과 세상은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그리고 또한 신앙인 안에서의 성령과 선지자의 성령 사이에는 조화와 일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선지자를 감화 시키면, 그를 따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하나님의 백성을 그분의 목소리를 알고 그에게 전심으로 반응합니다.

적 그리스도는 여러분을 해할 수 없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여러분의 영을 도둑질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사탄이나 그의 전령들을 두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한은 4절에게 우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 너희들안에 거하는 영은 세상의 영보다 강하니”

여러분이 모든 선지자들을 의심해본다면 여러분은 거짓 선지자들과 그들의 주술로 부터 안전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안에는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니까요. 그들의 말을 의심하십시오. 그들이 세상과 같은 말을 하나요?

무엇이 그렇게 보일까요? 아마도 그들은 세상이 약속하는 것과 동일한 것을 여러분에게 약속해 줄 것입니다. – 부유함, 명성, 성공, 행복. 아마도 그들은 여러분에게 자기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변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태어났을 때 가지고 있는 천성과 욕심을 가지고 있어도 괜찮다고 말할 것입니다.

성경은 여러분이 죄인으로 태어났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우리보다 죄를 범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말합니다. ‘나는 괜찮아”. ‘너는 괜찮아’

예수님은 서로 사랑하라고 말씀하시지 분리를 묵인하고 나뉘어지는 것을 일으키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우리는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나뉘어지려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진리를 고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거짓 선지자들이 아닙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예수님을 부인하므로 하나님께 속하지 못한 자들입니다.

“Dear friends, let us continue to love one another, for love comes from God. Anyone who loves is a child of God and knows God.”

“친애하는 자들이여,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로 부터 왔나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을 아는 자이니”

여러분은 자신이 거짓선지자가 아님을 확신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안에 거하심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여러러분은 이 사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안에는 사랑이 있으니까요. 하나님의 영이 이것을 여러분의 삶에서 거두게 되는 결실로 증명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은 갈라디아서 5장 22절 말씀처럼 사랑안에서 그 존재를 드러내십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 희락, 화평, 인내…

여러분이 자신에 대해 확신할 수 있는 나머지 방법은 예수님께서 육체를 가지셨었다는 것을 믿는 것과 주님께서 여러분과 같은 사람이었음을 믿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믿음은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거하심을 확실하게 증명해주는 것임을 잊지 마십시오.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