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 in the desert

혹시 지금 광야에 계신가요? 여러분의 영적인 삶이 메마르고 먼지 투성이인 것처럼 느껴지나요?

우리는 현재 사순절 기간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순절 기간은 유혹과 광야 속에 있는 기간입니다. 사순절(lent)은 고어 lenten에서 유래 되었고, 이는 ‘봄’을 뜻합니다. 아마도 ‘lengthen(길어지다)’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되었을 것인데요, 왜냐하면 봄이 되면 낮이 더 길어지기 때문이지요. 사순절은 크리스천 교회의 가장 오래 된 전통 중 하나인데요, 부활절로부터 40일 이전에 시작되기 때문에 본래 40이라고 불렸습니다. 초기 유래된 이후 거의 이 천 년이라는 기간 동안 그 모습은 많이 변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순절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참회하며, 금욕을 실천함으로써 부활절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사순절은 특별히 또 다른 40이라는 기간을 기억하는 때입니다. 첫째,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에서 보냈던 40년입니다. 둘째, 모세가 시내 산에서 금식하며 보냈던 40일입니다. 세 번째로, 예수님께서 금식하시며 보냈던 40일입니다.

마태복음 3장의 마지막 두 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요단 강에서 세례를 받으신 것을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읽은 본문에서는 바로 그 다음 무슨 일이 시작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세례 받으신 직후에 예수님께서는 광야로 들어 가셨습니다. 이 사건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에서의 그들의 세례 직후에 일어났던 일과 매우 유사합니다.

여러분도 그와 비슷한 경험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가족 안으로 성인 세례를 받은 후에, 인생이 더 좋아지는 대신 정말 어렵게 된 경험을 했을 수도 있겠지요. 혹은 매년 부활절이 오기 40일전마다 유혹과 고난의 시간들을 보내야 하는 사순절 경험을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탄에게 시험을 받기 위해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들어가셨습니다. 40낮과 40 밤 동안 금식하셨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여러분은 명확하게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명백하게 알 수 있는 것은 40이라는 숫자가 하나님께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이 숫자는 성경에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아 때에 홍수가 40일 동안 온 세상을 덮었습니다. 다 세어 보면 40이라는 숫자에 관하여 성경에 146개의 이러한 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악마, 혹은 사탄은 예수님께 왔습니다. 3절 말씀에 보면 사탄이 예수님께 이야기합니다. 사탄이 말하기를, “만약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고 합니다.

이것은 사탄이 이브를 유혹하며 했던 말,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정말 이 동산에 있는 그 어떤 나무의 열매도 먹지 말라고 하였느냐? ”의 메아리와 같습니다.

사탄은 의심의 씨앗을 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사탄은 하나님께서 이브에게 하셨던 말씀을 의심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사탄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이시라는 사실을 의심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사탄은 당신이 40일간 광야에서의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에 당신이 의심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하나님에게 있어서 당신의 가치를 의심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의심하도록 만들 것입니다. 사탄이 어떤 영역에서 의심의 씨앗을 심도록 하던지 간에, 그것을 이겨 내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브는 그 유혹을 이겨내지 못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신명기 말씀(신 8:3; 신 6:16; 신 6:13)을 인용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인용하신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이 말씀을 최소한 네 번에서 다섯 번은 낭독되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모든 유대교 회당 에는 커튼으로 덮여진 커다란 벽장이 있습니다. 그 벽장 안에는 수가 놓인 천으로 감싸인 두루마리가 있습니다. 이 두루마리는 토라, 혹은 모세 오경입니다. 일 년에 한번씩 이 말씀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낭독되었습니다. 이는 신명기 31:10-11에 있는 하나님의 명령에 의한 것입니다.-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매 칠년 끝 해 곧 정기 면제년의 초막절에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할찌니.”

장막절 축제가 매년 열립니다. 그것은 Sukkot 혹은Feast of Tabernacles이라고도 불립니다. 7년째 되는(안식년) 해는 Hakhel 축제입니다. 모든 유대인들은 신명기의 말씀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말씀은 그들의 마음과 입술에 살아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종교적인 유대인으로써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써 분명 이 말씀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유대인들이 이 말씀들을 칠 년에 한 번씩 읽다가 매년 읽기 시작한 것이 정확이 언제부터인지 제가 찾지는 못했습니다.

사탄은 두 번이나 만약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 때마다 예수님께서는 신명기의 말씀을 인용했습니다. 자신의 말로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 자신의 말로 대답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혹이 올 때를 대비하여 여러분의 마음과 입술에 말씀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로 사탄은 예수님께 온 세상과 모든 사람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예수님께 주겠다고 했습니다. “ 당신에게 이 모든 것을 주겠습니다.” 사탄은 말했습니다. 사탄은 예수님께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사탄의 이러한 유혹은 이 일을 이루기 위한 쉬운 방법입니다. 물론 이것은 속임수입니다. 사탄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조종합니다. 만약 그가 이들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예수님께 그들을 드릴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오신 목적을 쉽게 이루실 수 있으십니다, 만약….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사탄에게 그가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고 싶어하고 하나님처럼 경배 받기를 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쉬운 방법을 거절하시고 신명기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오직 주 너의 하나님만 경배하고 그 분만을 섬겨야 한다.’

아무리 여러분의 의도가 선할지라도, 사탄은 그것을 왜곡 시켜 당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약 인생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올바른 우선 순위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지난 몇 주 동안 이야기 했듯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분께 순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삶과 죽음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광야에 있을 때 사탄이 주는 첫 번째 유혹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에덴 동산에서, 이브는 금지된 나무의 열매를 먹으라는 유혹에 넘어갔습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도 음식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을 신뢰하는 대신 고기와 빵이 부족하다며 불평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광야에서 금식하셨고 사탄은 또 다시 음식을 갖고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너를 먹이시지 않을 것이니 기다리지 말라는 것이 사탄의 교묘한 메시지입니다. 대신 너 자신을 믿고 네 앞에 있는 음식을 집어라.

여러분에게 이러한 유혹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지 않으실 것 같은 상황에 놓이셨나요? 사탄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먹어버리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나요? 먹어라, 하나님께서는 별로 상관하지 않으실 것이고 너를 먹이지도 않으실 것이다. 이러한 사탄의 첫 번째 유혹은 여러분과 하나님의 관계를 비하하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여러분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불순종하게 만들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유혹은 거짓 신을 섬기게 만들려는 것입니다. 히브리 노예들은 금 송아지를 숭배했습니다. 사탄은 예수님이 자신을 경배하기를 원했습니다. 사탄은

우리가 자신을 경배하길 원합니다. 이 거짓말은 우리가 우상이나 거짓 신을 믿게 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더 큰 불신을 낳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로 하여금 거짓 신에 대한 순종을 하게 함으로써 하나님께 대한 더 큰 불 순종을 하게 합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하나님을 시험 하도록 만듭니다. 사탄은 성경을 인용하며 타당해 보이도록 만들지만, 이는 사실 하나님께 우리가 말하는 대로 하시도록 만들면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불순종을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제 사탄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순종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최고의 거짓말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와 같은 유혹을 경험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나쁜 사람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브와 예수님은 모두 죄가 없었습니다. 이 40일의 광야에서의 시험을 겪으면서, 우리는 사탄의 수단을 알고 그것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사탄은 여러분을 시험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거짓을 속삭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길 그만 두게 하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의 날쌘 검보다 더 힘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취하면 예수님의 승리를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의심을 버리십시오. 불순종을 버리십시오.

여러분의 마음과 입술에 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곧 부활절입니다. 부활이 오고 있습니다.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