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에게 그리스도를 보게 하다

요한복음 8장 38~42절

마태복음 18장 16절에, “당신과 한 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고 적혀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말을할 때, 그 들이 증인이므로 우리는 다른사람에게 우리가 말한것을 믿으라고 요구합니다. 구약성서는 증인에 대한 필요성을 종종 말합니다, 예를 들면, 룻기 4장 9절에 보면 –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 증인이 되었고.”

여기에는 우리가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필요가 있는 할 네 명의 특정한 증인들이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신약성경 그 어떤것도 여성에 의해 씌여지지 않았습니다. 여기 네 사람들은 마태,마가,누가 그리고 요한입니다. 복음서가 하나가 아니고 네 복음서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네 명의 증인으로 부터 증언이 있습니다.

그 들중 두명은 예수님의 제자였으며 열 두제자에 속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도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제자였으므로 목격자입니다. 마가는 베드로의 제자였고 누가는 의사였으므로 그들은 사실상 리포터 혹은 전문 증인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증언을 읽을때, 그들의 성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예로 한 사람은 예수님이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관심이 있어합니다. 다른 한명은 예수님이 무엇을 말했는지에 대해 그리고 또 다른 한명은 예수님이 무엇 혹은 누구신지에 대해 알고 싶어합니다. 요한복음은 내면으로 부터 예수님을 바라보며 누구신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마태, 마가, 그리고 누가는 예수님이 무엇을 말하고 했는지에 대해 더욱 집중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내부 동기부여를 좀처럼 다루지 않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엇이 예수님을 동기부여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요한복음서를 읽어보세요. 요한복음서를 읽으면 요한은 예수님의 내면의 삶과 그의 정체성을 적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되고 예수님의 복음에 대해 더욱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한복음은 관심사에서 다른 세개의 복음서와 구별이 됩니다. 우리는 그 세개의 복음서가 서로 유사하기 때문에 이들을 공관복음서라고 부릅니다.
예를들면, 다른 복음서들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두는 것도 언급하지 않은것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가 완전히 생략한 8군데가 있습니다.

  • 1. 예수님의탄생과 이해
  • 2. 예수님의 세례
  • 3. 예수님의 유혹들
  • 4. 사탄을 몰아냄
  • 5. 변신
  • 6. 최후의 만찬
  • 7. 겟세마니 동산에서 몸부림치는 기도
  • 8. 승천

놀라우세요?

특히 변형에 대해 다른 복음서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그는 그의 어머니를 돌봐달라고 요한에게 말했습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아주 잘 알았지만 그에게 있어서 이러한 것들은 단순하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 방식으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요한이 복음서에서 말하려 했던것은 다르고, 이러한 이야기들은 그 목적을 충분히 뒷받침하지않습니다.

요한은 기적에 대해서 그 다지 크게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는 복음서에서 단지 일 곱가지만을 포함시킵니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를 두번만 언급합니다. 요한은 그의 복음서에서 다른 우선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사실상 그에게 영향은 있으나 그의 복음서의 의도로 된 것은 아닙니다.

요한복음에 대해 다른 관심있는 것은 일 곱개의 기적중에서 다 섯가지는 다른 복음서에 기록 되지않았습니다. 단지 예수님꼐서 물 위로 걸어가는 것과 동시에 오 천명을 먹이시는 것만 있습니다. 사실은, 요한은 이것 조차도 기적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그는 이 것을 징조라고 부릅니다. 징조는 항상 그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어떠한 것을 향해 가리키는 것을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예수님을 향해서지요.

요한은 사람에 대한 특필을 더 많이 합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과 개개인 사이에일어나는 토론에 가장 큰 중요성을 줍니다. 예를 들면, 우물에서 사마리아 여인 그리고 니고데모와 대화 말이죠. 군중을 향한 이야기들은 그에게 관심이 덜 했습니다.

요한이 바로 네 명 중에서 “나는 ..이다”라고 말한 오직 한 사람입니다. 이러한 진술들은 우리가 어떻게 예수님께서 그 자신을 보았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는 생명의 빵입니다. 나는 세상의 빛입니다. 나는 양의 문지기입니다. 나는 좋은 목자입니다. 나는 부활이고 생명입니다. 나는 길, 진리 그리고 생명입니다. 나는 진실한 포도나무 가지입니다.

이것들이 예수님께서 자신에 대해 묘사한 것들입니다.
요한복음은 그의 복음서 대부분을 남쪽에서 예수님께서 보낸 시간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은북쪽에서 30개월 그리고 유다에서특히 예루살렘에서 6개월을 대략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에 아마 1년에 3번 정도 종교적인 축제를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을 때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복음이 유월절, 초막절 그리고 성전에서 헌신을 중심으로 삼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심지어 요한복음의 언어사용은 독특합니다. 앞에서 세 복음서는 똑같은 단어를 사용한 동일한 전체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다릅니다. 예를 들면, 예수님께서 오천명을 먹이실 때, 세 복음서는 오십 세개 단어들을 공유합니다. 요한복음은 단지 여 덟개 단어만 공유합니다. 그는 심지어 ‘물고기’를 다른 단어로 사용합니다.

세 복음서는 많은 비유로 군중들에게 들려준 반면에 요한복음서는 행동 보다 믿음의 이슈에 대해 긴 이야기를 지닌 잇다라 논쟁을 내포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예수님께서 북쪽에서 그리고 남쪽에서 가르쳤던 다른 방식들을 반영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남쪽에서, 그는 유다사람들과 긴 논쟁을 했습니다. 이것은 예루살렘에서 막강한 사람들인 유다 족속의 유다인들이었습니다. 최근에 우리는 모든 히브리사람들을 유다로 말하지만, 사실상 그들은 이스라엘 열 두지파에서 입니다. 이들 족속 중에 단지 하나만 유대인입니다. 영어는 우리가 히브리인들의 모두를 의미하는데 “유대 그리고 유대인”을 사용하는 것처럼 정말로 우리의 이해를 뒤죽박죽으로 해놓습니다. 예수님께서 활동하시던 그 당시에 힘이 있는 집단은 남쪽에 있는 유다인들이었습니다.예수님을 증오했던 사람들이 바로 그 들이었습니다. 그들이 바로 예수님을 살해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마태복음 27장에서 그들은 “우리 그리고 자녀들이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질 것이다!”라고 소리칠 때,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졌던 그들입니다.

예수님은 또한 유다 족속에 있었지만 그는 북쪽에 가난한 지역의 갈릴리 사람이었습니다. 대부분 히브리 사람들이 유다 혹은 벤야민 지파에 있었을 시점에서 다른 열 지파들은 이미 사라지고 없어졌을 때 였습니다. 이 분열의 원인은 족속 혈통 보다 권력과 정치입니다.

예수님의 아버지에 대해 요한복음 8장에서 큰 논쟁이 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요셉은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 어머니와 결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님을 그의 아버지가 누구인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요한은 어떻게 예수님께서 그의 아버지를 알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하는지를 우리에게 설명합니다. 요한은 그들이 예수님의 아버지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만약 그의 아버지를 또한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에서 예수님이 누구인지 또한 알고 있을 것을 우리에게 말합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주는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한 주장입니다.

만약 우리가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알고자 한다면, 요한복음이 우리에게 말해줄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요한복음의 이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께서 그 분의 아들에 대해 우리에게 가르치고 또 우리가 아버지께 돌아오도록 힘을 얻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진짜 아버지는 사단이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님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요한복음은 예수님과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임이라는 사실에 대해 우리의 시선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우리를 우리가 우리의 아버지를 따라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고, 만약 우리가 사탄을 아버지로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든 그렇지 않든 사탄을 모방하게 될 것입니다. 오직 대책은 하나님을 우리의 아버지로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 그리고 구원자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의 삶 속에서 성장함에 따라 선 함과 성스러움과 사랑으로 우리가 그 를 따라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예수님이 말하는 것이 들린다면, 이것은 당신의 참 아버지를 이미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어버지는 당신을 아주 많이 사랑하여, 불법의 아버지로 부터 구출하기 위해 그를 보내었습니다. 그는 당신의 귀를 열도록 그리고 그를 들을 수 있도록 그의 아들을 보내었습니다.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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