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거룩한 분향

Revelation 5:1–10

수 년 전에 경영학 수업에서 여러 종류의 매니저에 대해 배운 적이 있습니다. 그 수업에서 나폴레옹과 프리드리히 대왕 등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이야기가 가장 먼저 알려진 것은 1933년 1월 베를린 신문에 의해서입니다.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독일 장군 Kurt von Hammerstein-Equord가 네가지로 병사들을 분류한 것이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습니다.

“저는 병사들을 똑똑한 사람, 부지런한 사람, 게으른 사람, 어리석은 사람으로 나눕니다. 각 사람은 앞에서 나열한 4가지 중 2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똑똑하고 부지런한 사람에게 작전 참모를, 어리석고 게으른 사람에게 일반적인 일을 맡깁니다. 똑똑하고 게으른 사람에게 가장 높은 자리를 맡기는데, 이는 그가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대담함과 명쾌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리석고 부지런한 사람은 가장 위험한 부류이기에 열외시킵니다.”

제게는 매니저코스에서 이 이야기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 독일군 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는게 사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성경에서 지혜가 얼마나 중요한지 여러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조심스럽게 살피고 지혜 없는 사람이 아니라 지혜 있는 사람처럼 시간을 아끼십시오. 이 시대는 악합니다. 여러분은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엡 5:15-17)”

물론 성경은 “무슨 일을 하든지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고 주님께 하듯 성실하게 하십시오 (골 3:23)”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성실함’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주께 하듯’이라는 말에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이야기를 놓고 기독교인들에게 어떠한 교훈을 줄 수 있을지 지난 주 많은 묵상을 했습니다. 하나님도 어리석고 부지런한 기독교인을 경계하실까요? 하나님도 똑똑하고 게으른 기독교인이 교회의 머리가 되어야한다고 말씀하실까요?

저는 지난 몇 주 동안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습니다. 우리는 기도모임이 10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철야기도와 부활에 대해서도 들었습니다.

아마도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의 부르심을 오해하지 않고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안 해주시는게 아닌가 십습니다.

기도를 많이 해야한다면, 진정한 기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도의 목적 중 하나가 우리가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능력을 받기 위해서라는 것을 들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또 다른 목적을 배울 수 있습니다.

천국의 보좌는 네 생물과 24명의 장로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오늘 본문 8절에서는 그들이 “성도들의 기도인 향을 가득 담은 금대접”을 들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기도는 천국에서 교환됩니다. 우리의 기도는 금대접에 담기고, 대신 우리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내려옵니다. 여기에서 오해의 소지가 많습니다. 이 교환은 우리가 가게에서 하는 교환과는 다릅니다. 성령의 능력을 10번 받기 위해 72시간 기도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각해보세요. 우리의 기도가 향에 비유되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누가복음 1장을 보세요.

세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가 성전에 있습니다. 그는 제사장으로서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10절에서 “그가 분향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기도하고 있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분향은 모세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출애굽기 30장에서 아론이 분향의 직무를 받는 내용이 나옵니다. 9절에 “이 향단에는 내가 지정하지 않은 다른 향을 피워서는 안 되며 그 위에 동물이나 곡식이나 포도주를 제물로 바쳐서도 안 된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34절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향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십니다. 그리고 36절에 “이것은 너희에게 아주 거룩한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계십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나에게 바쳐진 거룩한 것으로 여겨라”(37절),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누구든지 자기 백성 가운데서 제거될 것이다”(38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기도는 향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제단에 바쳐지는 거룩한 분향입니다.

어떤 기도가 하나님 보좌에 금대접으로 바쳐지는 향기로운 제사가 될 수 있을까요?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거룩한 기도만이 금대접에 담길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기도가 하나님의 제단에 바쳐지는 제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것들 중에 최고의 것입니다.

기도에 흠이 없어야 합니다. 우리가 드릴 수 있는 기도 중 최고의 것이어야 합니다. 순수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이는 완벽해질 때까지 기도를 아껴둬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기 위해 기도해야지, 자신의 정욕을 위해 기도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이 순수한 마음입니다.

하나님께서 흠향하시는 기도는 그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 것입니다. 그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지듯 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자신과 형제자매들의 죄가 사하여지도록 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도가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지 않는 기도일까요?

어떤 제물을 거부하실까요?

말라기 1장 10절을 봅시다.

“How I wish one of you would shut the Temple doors so that these worthless sacrifices could not be offered! I am not pleased with you,” says the LORD of Heaven’s Armies, “and I will not accept your offerings.”

“너희가 내 단에 쓸데없이 불을 놓지 않도록 너희 중 하나가 성전 문을 닫았으면 좋겠다. 나는 너희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너희가 드리는 것을 받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전심으로 드리는 기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십니다. 위선과 정욕이 없는 기도를 찾으십니다. 믿음 안에서 드리는 제사를 찾으십니다. 위선자와 믿음 없는 자들이 하는 외식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는 믿음 안에서 순수하게 전심으로 드리는 기도입니다. 특별한 기도문도, 특별한 자세도, 특별한 장소도 없습니다.

하나님께 드려야 할 마음을 세상에 나누는 것은 기도생활에 큰 장애물이 됩니다. 이를 경계하며, 우리는 하나님께 모든 죄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와 권능으로 이것을 가능케 하십니다.

겉으로 보면 기도는 하나님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성령의 눈으로 들여다보면 기도는 하나님의 제단의 금대접에 향을 채워넣고 성령으로 채움받는 것입니다. 기도는 놀랍고 즐겁고 거룩한 관계입니다. 기도를 하면 할수록 하나님께 더 가까워지고 거룩해질 수 있습니다. 그 날에 부를 새로운 노래가 있습니다. 그 노래는 우리에 대한 노래입니다.

“[Jesus] your blood has ransomed people for God from every tribe and language and people and nation. And you have caused them to become a Kingdom of priests for our God. And they will reign on the earth.”

“예수님, 주님의 피가 모든 민족과 열방의 사람들을 대속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대제사장이 되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땅을 영원히 다스릴 것입니다.”

천국의 노래와 같이 당신의 기도 또한 천국의 금대접에 담길 것입니다.

Amen 아멘

About Pastor Simon

Pastor at Jinju International Christian Fellowship. Formerly of Eastbourne, East Sussex, UK. I am Simon Warner of Jinju Church. We speak English at Jinju Church, South Korea.
This entry was posted in Sermon - Korean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